본문 바로가기

루이비통 주식, 구찌 주식 [명품 브랜드 주식]사는 법

재테크/해외주식 by 백약알기 2020. 12. 26.
728x90
728x90


오늘은 명품주식을 사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려고해요.
명품주식을
1) 직접 주식으로 사는 법과, 2) ETF로 사는 법, 3) 펀드로 사는 법

으로 나누어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 명품 주식 어떤게 있을까?


저는 명품 주식을 사야겠다!라는 생각이 든 게... 샤넬 가방이 너무 사고싶은데,
샤넬 가방이 잘은 모르지만 기본 600만원에서 800만원으로 가격을 인상한다는 이야기가 들리더라구요
일명 '샤테크'라고 불린다고 하죠.
샤넬 가방을 사두면 점점 오를거니 일종의 재테크처럼 미리 사놔야한다는...'샤테크'
그렇지만 저는 와- 이거는 내 돈 주고는 도저히 못사겠다
라는 생각이 들어 그렇다면 주식으로 사볼까라는 생각을 하게 된 계기가 되었습니다.
그때부터 '샤넬 주식'을 엄청 찾아보았죠. 그렇지만 샤넬 회사는 주식으로 상장되어 있지 않습니다.
그래서 현재 샤넬은 주식으로 매매할 수가 없어요...ㅠㅠ 현재는 없지만 나중에 샤넬이 IPO를 하게된다면?!
상상도 못하겠네요ㅎㅎㅎ
여하튼 잡답은 여기까지하고 그렇다면 살 수 있는 명품, 럭셔리 브랜드의 주식은 무엇 무엇이 있을까

명품이라 하면, 여자들은 가방을 많이 생각하기 때문에 가방 명품 브랜드의 주식만을 다루기로 하겠어요
우선은 주식으로 살 수 있는 명품브랜드는 루이비통과 구찌, 에르메스로 3대 명품 브랜드로 나눌 수 있어요.

루이비통프랑스의 LVMH(루이비통 모에 헤네시: Louis Vuitton Moët Hennessy) 그룹의 자회사인 격입니다.
LVMH 사는 루이비통 말고도 많은 명품 브랜드를 거느리고 있답니다.
사실상 우리가 알고 있는 명품 브랜드의 대부분이 LVMH 사 브랜드라는 것이라고 생각해도 될 정도에요.
LVMH는 루이비통, 셀린느, 지방시, 펜디 뿐 아니라 귀금속 명품 쇼메, 테그 호이어 등 유명한 화장품 회사인 메이크업 포에버, 베네피트 등도 LVMH 사가 인수를 하였습니다.
LVMH 주식을 소유하는 것은 루이비통, 셀린느, 지방시, 펜디, 쇼메, 테그 호이어 등의 회사를 소유하는 것과도 같다고 볼수 있죠. (...쇼메까지도 있는지 몰랐네요, LVMH 주식 더 사야겠어요ㅠㅠ)

삼성증권 참조

구찌 GUCCI 의 모기업은 케링(Kering) 그룹입니다.
케링 그룹 또한 프랑스의 럭셔리 패션 그룹입니다. 케링 그룹에도 많은 명품 브랜드들이 속해있는데요.
구찌(Gucci), 생 로랑(Saint Laurent), 알렉산더 맥퀸(Alexander McQueen), 발렌시아가(Balenciaga), 보테가 베네타(Bottega Veneta) 등이 있습니다. 케링그룹도 만만치가 않군요.
속해 있는 브랜드들은 이탈리아 회사들이 많지만, 모기업 케링은 프랑스의 패션 그룹입니다.

삼성증권 참조


마지막으로 에르메스, 명품 브랜드 중에서 가격이 넘사벽인 에르메스!
에르메스는 에르메스(HERMES) 자체로 프랑스의 주식회사로 상장되어 있습니다.

삼성증권 참조




위의 주식들을 개별 주식으로 살 수 있고,
시가총액은 LVMH > 에르메스 > 케링 그룹 순 이네요.
저는 코로나로 곤두박질 쳤다가 살짝 올라올 때, LVMH를 살짝 사보았답니다.

■ 명품 주식 직구 수수료를 고려한 증권사 선택

해외 명품 브랜드의 주식을 직구로 매수하고 싶으면, 증권사를 선택하여야하는데요
현재 국내의 증권사 중에서 프랑스 주식을 매수할 수 있는 곳은 삼성증권 밖에 없는 것으로 알고있어요.
다른 증권사에서 LVMH 와 케링 그룹 주식을 사고 싶다면, 프랑스에 상장된 주식말고 다른 나라에 상장된 주식을 살 수 밖에 없어요.
그 예로 미래에셋에서는
독일에 상장된 LVMH(티커:MOH), 케링 또한 독일에 상장된 케링(티커:PPX), 에르메스(HMI)로 독일에 상장된 주식으로 매수하실 수도 있답니다.
그렇지만 저는 거래량과 수수료 때문에 프랑스에 상장된 명품브랜드를 직구하기 위해 유럽주식은 삼성증권을 이용해요.
삼성증권은 유럽주식의 수수료를 0.09%로 인하해주는 이벤트 기간에 계좌를 만들기도 했구요.
우선 저는 그렇고!
현재의 유럽주식을 가장 싸게 매수할 수 있는 곳도 삼성증권입니다.
왜냐하면 아직 국내 증권사에서는 유럽주식을 매수하려면 최소수수료를 내야하는 곳이 대부분이에요.
(미국 주식도 원래는 최소수수료를 지불했었답니다. 그런데 미국 주식을 직구하는 직구족들이 많아지면서 대부분의 증권사들이 경쟁력을 갖추려 최소수수료를 없앤거에요. 최소수수료는 1주라도 한번의 거래를 할 때, 거래 한 회당 받는 수수료를 말합니다.)
그 예로 저의 주 거래 증권사인 미래에셋의 유럽주식 수수료를 찾아보면,
우선 프랑스는 온라인에서는 거래가 불가하고 온라인에서 거래가 가능한 독일 주식 수수료를 보면은
온라인 0.3% (최소수수료 EUR 30), 오프라인 0.5% (최소수수료 EUR 30)가 붙는다고 합니다.

그래서 저도 명품 브랜드 만을 매수하기 위해 삼성증권 계좌를 새로 만들어 매수를 진행하였답니다.
직구로 사실 분들은 삼성증권을 이용하시는게 제일 좋을 거에요 (삼성증권 홍보는 아녜요)

명품 주식의 ETF

삼성증권에 계좌를 새로 만들기 싫다! 유로화로 일일이 환전을 하기 싫다! 하시는 분들에게 좋은 것은 국내에 상장된 ETF를 이용하는 것인데요.
우리나라 주식 시장에서 살 수 있는 명품 럭셔리 ETF는 딱 하나 밖에 출시되어있지 않아요.
바로
'HANARO 글로벌 럭셔리 S&P ETF' 인데요,
S&P global luxury index를 추종하는 지수형 ETF에요.
이 S&P global luxury index에 포함되는 종목들은 약 80개 정도가 있는데,
그 중 비중이 큰 TOP 10 종목들은

Tesla, Inc (TSLA)
LVMH-Moet Vuitton(
MC) - 루이비통, 불가리, 펜디, 마크제이콥스
Kering(KER) - 구찌, 보테가 베테나, 생로랑, 발렌시아가
Daimler AG(DAI) - 벤츠
Compagnie financiere Richemont SA(CFR) - 스위스 명품 시계 브랜드를 거느린 모기업, 까르띠에,몽블랑, 바쉐론-콘스탄틴 등
Estee Lauder Cos. A(EL) - 에스티로더, 아라미스, 아베다
Hermes Intl(RMS)
NIKE Inc B(NKE)
Pernod-Ricard(
RI) - 발렌타인, 로얄살롯트, 시바스리갈, 앱솔루트보드카 등을 판매하는 주류 회사
Ferrari NV(RACE)

이고, 아래의 S&P global luxury index 사이트에 들어가시면 얻으실 수 있는 정보입니다.
S&P Global Luxury Index - S&P Dow Jones Indices

S&P Global Luxury Index - S&P Dow Jones Indices

The S&P Global Luxury Index is comprised of 80 of the largest publicly-traded companies engaged in the production or distribution of luxury goods or the provision of luxury services that meet specific investibility requirements.

www.spglobal.com

'HANARO 글로벌 럭셔리 S&P ETF' 는
연 0.5%의 보수, 분배금은 없고, 합성형, 환노출 상품입니다.
-지수형이라 그런지 분배금이 없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합성형이란 말은 국내증권사에서 직접 해외 여러나라의 종목을 실제 편입을 시키기 힘들어 국제적인 대형증권사에게 대리역할을 맡겨 운용사가 원하는 지수 수익률을 제공 받을 수 있도록 설계된 ETF란 말입니다.
(쉽게 말해, 해외직구를 한국에서 직접 하는 것이 아니라 해외에 사는 친구에게 부탁해서 사와달라고 하는 것입니다.)
-환노출 ETF는 환헷지 ETF와 대조되는 것인데요 현재 국내 상장된 럭셔리 ETF는 HANARO 글로벌 럭셔리 S&P ETF 환노출 상품 밖에 없기때문에 다른 글에서 환노출과 환헷지의 차이점을 설명해드릴게요.

수익률은 꾸준히 상승을 하고 있는데요, 명품에 대한 소비 욕구가 점점 커지고 있는 실태가 HANARO 글로벌 럭셔리 S&P ETF의 수익률에서 보여지는 것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저만의 생각일수도ㅎㅎㅎ)
HANARO 글로벌 럭셔리 S&P ETF 는 테슬라와 나이키가 포함되어 있는게 조금 특징적이라고는 할 수 있는데요, 테슬라도 사고 싶었던 저로서는 더욱 반가웠던 ETF 였습니다. 그래서 LVMH 주식 직구를 한 뒤에는 하나로 글로벌 럭셔리 ETF를 모아가고 있습니다. ETF의 보수는 저에게 문제가 되지 않았어요. 사고싶었던 기업의 주식을 한군데 모아주어주는 수고비라 생각하기 때문이죠.
그리고 저는 연금저축을 들고있지않은데, 개인 연금과 IRP에서도 투자 할 수 있으면 세금이연 효과도 기대해보실 수 도있어요.

■ 명품 주식의 펀드

저는 원래 IBK 럭셔리라이프스타일 펀드 에 투자를 하였다가 ETF로 갈아탔었는데요,
어우-, 펀드 환매를 하고 나서 수익률이 급증하였네요... 뭐! ETF도 많이 올랐으니까요!ㅎㅎㅎㅎ
하나로 럭셔리 ETF와 보유종목이 거의 비슷합니다.
총 보수는 연 2.09%로 ETF보다는 높아요.

이상 명품 브랜드 주식에 투자할 수 있는 방법들을 소개시켜드렸습니다.
해외 명품 브랜드 주식을 직구하는 투자법 말고도 ETF, 펀드 매수 방법도 있으니까 선호하는 방법에 따라 원하시는 명품브랜드 주식을 매수하시기 바래요.
개인적으로 샤넬가방을 미리 사놓는 '샤테크' 보다 더 큰 수익률을 가져다주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 명품 브랜드 주식 글을 쓰면서...
세상에는 이렇게도 많은 명품 브랜드가 있구나라는 생각을 하면서, 물건을 가지는 것보다 값진 것은 그 회사를 소유하는 것이다라는 존리 선생님의 말씀이 더욱 더 와닿는 날이었네요.
그리고 더 알아보고 싶은 기업들이 생겼습니다. 명품 브랜드는 프랑스에만 있는 것이 아니잖아요?
중국의 명품 쥬얼리 브랜드(Chow Tai Fook Jewellery Group; 주대복주얼리그룹)
국내의 명품 브랜드 MCM, 성주디앤디에 대해서도 언제가 알아보는 글을 쓰도록 하겠습니다.

728x90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