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임산부가 [엽산제]를 먹어야하는 이유 및 엽산제 추천

임신출산육아/임신&출산 by 백약알기 2020. 12. 28.
728x90
728x90

임신 초기 엽산 복용 많이들 들어보셨을거에요.

오늘은 임신시 엽산 복용이 필수인지 알아보도록 할게요.

필수라면 그 이유와 엽산은 어느정도 먹어야하는지, 언제 먹어야하는지도! 알아보겠습니다.

저도 안먹던 영양제를 먹으려니 매일 까먹어서 결국엔 엽산을 챙겨먹으려 매일 아침 알람을 맞춰놓고 먹었답니다.

이렇게 엽산제 복용이 중요한지 알았다면 더 열심히 챙겨먹었을텐데 말이죠!

미국에서는 엽산제는 임신 중 뿐만아니라 임신 '전' 부터 먹어야하는 영양제로 분류되어있다고 하네요.

중요한지 인식을 하지 못했던 엽산제 복용,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엽산이란,

엽산은 비타민 B의 일종으로 폴산(folic acid, folate)이라고도 불리는 수용성 비타민입니다.

이 엽산은요, 체내에서 DNA와 아미노산의 합성과 적혈구 형성에 필요한 비타민이에요.

익히지 않은 녹색 잎 채소, 감귤류 등의 과일, 간, 곡류에 풍부하게 존재하는 비타민이지만 조리 과정에서 열을 가하게 되면 함유된 엽산의 50~95%가 파괴 된다고 하네요.

그리하여, 미국의 질병관리본부에서도 식품으로의 엽산 복용은 생체내 이용률이 낮아지기 때문에 알약으로 정제된 엽산제의 복용을 권고하고 있다고 합니다.

 

■ 엽산제 복용이 필수인 이유

엽산은 태아의 척추, 뇌, 두개골의 정상 성장을 위한 필수 비타민으로

임신 초기에 엽산이 결핍되면 선천적인 장애인 신경관결손이 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 (출처 : 삼성병원 홈페이지)

신경관결손이 뭔데?!

신경관결손으로 발생되는 질병은 무뇌증과 척추갈림증이 있다고 합니다.

위의 질환이 생기면, 대개 출산 직후 사망을 하거나, 혹여 생존을 하여도 사지와 척추변형, 대소변 조절 기능 상실 등이 나타나는 아주 위험한 질환입니다.

신경관은 임신 13주에 닫히기 때문에 임신 13주까지의 엽산 복용은 매우 중요하고 필수적이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마더세이프 사이트에서도 임신 1개월 전 부터 엽산제를 복용하면 태아의 기형을 미리 막을 수 있다고 하네요.

그렇지만 항상 계획 임신을 한 임산부만 있는 것은 아니니까요, 많은 임신이 무계획 상태에서 이뤄지고 임신을 확인하는 주수가 6~7주가 흔하다 보니, 이미 엽산의 필요량이 증가되어 있기때문에 임신 사실을 알아차린 즉시 엽산 복용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중요해요! 임신 사실을 알아차린 즉시 엽산 복용하기.

 

엽산은 비타민 B12의 결핍과 함께 나타나는 경우가 많은데, 이 경우 거대적아구성빈혈이 나타나기 쉽고, 현기증 등이 나타납니다. 임신 전부터 빈혈이 있으시던 임산부들께서는 엽산을 더욱더 잘 챙겨드셔야겠어요!

 

■ 엽산제 복용 시기

가장 좋은 엽산제 복용시기는 임신 3달 전부터 0.4mg 의 엽산을 복용하고 임신 사실을 알아차린 후 0.6mg을 먹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같아요.

신경관 생성은 임신이 되고나서부터 활발하게 이루어 지기때문에 우리가 임신 사실을 모르고 있을 -4주차까지도 태아에게 엽산은 필요하기 때문이죠!

그렇지만 임신 전부터 엽산제를 복용하지 않았더라도 알아차린 직후부터 13주까지는 매일 복용하는 것이 아주 필수적인 영양제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참고로, 엽산제는 여자만 먹어야 될 것이 아니라 예비 아빠의 경우에도 복용하는 것이 좋은데요.

미국의 한 연구에 의하면 남성의 정자수와 질의 감소는 환경호르몬 때문이기도 하지만 음식물을 통한 엽산의 섭취량이 적은 사람에게도 정자와 정자의 질의 감소가 나타났다고 하네요.

때문에 건강한 아기의 출산을 위해서 예비 아빠 또한 엽산을 성인 권장섭취량 만큼 복용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 같아요.

■ 엽산제 복용 용량

성인 남자와 여자의 엽산 1일 권장섭취량은 0.4mg(=400μg(마이크로그램))

임신 중에는 엽산 요구량이 증가하기 때문에 1일 권장섭취량은 0.62mg(=620μg(마이크로그램)) 

다태아의 경우 엽산 1일 권장 섭취량, 1mg=1000μg

수유부 또한 모유로 엽산을 분비하므로 1일 권장섭취량 0.55mg(=550μg(마이크로그램)) 

 

혹시라도 엽산이 좋다고 또 너무 많이 먹은 임산부들이 있다면,

과량복용해서 걱정이 되는 임산부들이 계시다면, 걱정하지 않으셔도 돼요.

엽산은 수용성 비타민이여서 과량 복용하였다 할지라도 필요량 만큼 사용되어지고

남은 양은 소변으로 배출되기 때문에 걱정은 NONO하다고 합니다 :-)

 

 

태아 신경관 결손을 예방하기 위한 엽산제 복용!

임신도 중요하지만 건강한 아이를 출산하는 것이 더 중요하니 오늘부터 잘 챙겨먹어보는 것 어떨까요? :-)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마더세이프상담센터, 삼성서울병원 건강정보, 식약처의 임신 중 올바른 영양제 복용법

728x90
728x90

댓글